신경재활 음악치료 - 원리와 실제
김수지 저
제3장. 신경재활음악치료 대상군의 이해
2. 기능영역별 주요 증상의 이해
운동기능장애
상지기능장애의 주요 증상: 경직, 이완, 진전
보행장애: 보행주기, 흔히 관찰되는 병적 보행(병적 보행의 종류: 뻗정다리 보행, 실조성 보행, 파킨슨 보행
실행증: 말초신경계릐 운동 및 감각 손상이나 마비가 없고 동기의 결핍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목적이 있는 움직임을 수행하지 못하는 장애이다. 실행증 환자들은 과제 수행 속도가 불규칙하고, 협응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몸의 일부를 물건처럼 사용하기도 한다.
언어기능장애
언어의 생리학적 처리 과정
신경언어장애: 신경언어장애는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원인으로 신경계가 손상되어 생기는 언어장애로 말산출과 문자, 언어까지 포함하여 문제가 나타난다.
말집행 단계에 따라 발생하는 장애유형
(1) 실어증: 대표적 말지각 장애. 뇌손상으로 인한 후천적 언어장애로서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의 손상을 의미. 크게 비유창성 및 유창성 실어증으로 구분.
유창성 실어증: 베르니케 실어증, 연결피질감각 실어증/초피질감각 실어증, 전도 실어증, 이름 실어증
비유창성 실어증: 브로카 실어증, 연결피질운동 실어증, 전반 실어증, 혼합연결피질 실어증
(2) 마비말장애: 신경학적 말운동장애로 말산출 관련 근육조절에 어려움이 나타난다.
호흡, 발성, 조음, 공명, 운율 등 말소리를 산출하는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말장애. 일반적으로 말 관련 근육의 움직임이 느리고 근육의 힘이 약하며 부정확한 협응이 제한된다.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호흡, 발성, 조음, 공명, 운율 등의 말 기능요소가 비정상적으로 작동됨으로써 말하기의 속도, 강도, 타이밍, 정확성 등이 비정상적으로 나타나고 가장 뚜렷한 문제로는 말명료도의 감소이다.
(3) 말실행증: 주어진 명령대로 말동작을 수행하려고 할 때 사용되는 여러 가지 혹은 특정 말집행 기관의 위치, 움직임이 제대로 프로그래밍되지 않아 순차적으로 진행되지 못하여 나타나는 장애. 일반적 특성으로 말속도가 느리고 애쓰면서 말하는 증세를 나타낸다. 특히 자동적인 산출과 의도적인 산출에서 큰 차이가 발생한다.
인지기능장애
주의력 장애: 의사소통, 상황에 대한 인식 등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는데, 주의력은 실행기능에도 관여하는 주요 기능으로 과제가 주어졌을 때 어떻게 반응할지를 결정하고 주어진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실행기능의 어려움도 함께 관찰된다.
기억장애: 기억상실증의 경우 과거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 크게 심인성과 기질성으로 구분.
집행기능장애: 집행기능의 손상은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는데, 기억력 측면에서는 작업기억의 어려움이 두드러져 계획을 세우거나 진행하는데 정보유지가 어려워진다. 사고측면에서도 완고함이 증가하고 추상적 생각이 어려워지며 감정과 정서조절이 어려워져 무뚝뚝하거나 감정의 변화가 없어지고 화를 내거나 불안정한 감정상태가 표출된다.
편측무시: 단순한 감각결함이 아닌 주의 과정의 장애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유형의 감각자극을 통한 훈련이나 주의를 지속할 수 있도록 외부의 도움이나 촉진을 지속적으로 받는 등의 전략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