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earch Papers

젊은 성인의 보행 수행능력에 음악의 특이성이 미치는 영향 (6).

by Musictraces 2024. 1. 22.

논문 제목

The effects of music salience on the gait performance of young adults.

젊은 성인의 보행 수행능력에 음악의 특이성이 미치는 영향.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 De Bruin, N., Kempster, C., Doucette, A., Doan, J. B., Hu, B., & Brown, L. A.이며, 학술지 Journal of Music Therapy, 52(3), 394-419. (2015)에 발행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음악의 두드러짐(친숙함과 즐거움)과 템포의 특징에 초점을 맞춰 음악 선택이 보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 음악이 보행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의 신체적 반응이 음악의 salience(두드러짐, 특이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음악의 템포는 보행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 결과는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두드러진 음악이 보행 매개변수 개선을 목표로 하는 치료 프로그램에서 전통적인 청각 단서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것은 파킨슨병, 뇌졸중, 헌팅턴병 및 척수 손상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잠재적인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음악과 표준화된 보행 훈련 프로그램을 결합하면 운동 참여에 대한 장벽을 줄일 수 있다. 이 연구는 또한 참가자가 선호하는 걷기 속도(템포)에 맞는 음악이 보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음악의 두드러짐은 참가자의 신체적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즐거움과 치료적 이점은 함께 존재할 수 있으며 장기 운동 프로그램에서 즐거움을 고려하는 것이 순응도와 효능을 위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현저한 음악이 보행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은 불분명하지만 각성, 동기 부여, 감정 및 보상과 관련된 뇌 영역을 통해 참가자의 정서 상태를 조절하는 뇌 영역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참가자가 자신의 보폭을 음악의 큐 템포와 동기화하라는 명시적인 지침이 없었기 때문에 큐 템포로 인한 이점이 제한되었을 수 있다. 낙상 위험의 결정적 요인인 보폭 시간 변동성은 큐 양식이나 템포에 의해 크게 변경되지 않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걷는 동안 음악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 세트를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는 작은 표본 모집단과 각 연구에 대해 다른 참가자를 사용하는 것, 일반화 가능성 및 혼란스러운 결과를 제한하는 것이다. 비트 인식의 개인차와 비트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데 있어 인지 결함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현저한 음악이 신호가 없는 상태에 비해 보행 매개변수를 향상시켜 음악 치료 임상에 시사하는 바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보행 훈련 프로그램에 두드러진 음악을 통합하면 낮은 운동 참여를 해결하고 프로그램 효율성을 촉진하여 즐거움과 장기적인 순응도를 높일 수 있다. 이 큐잉 전략의 다재다능하고 휴대 가능하며 저렴한 특성은 재활 프로그램의 광범위한 구현과 접근성을 용이하게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