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제목
The effects of music salience on the gait performance of young adults.
젊은 성인의 보행 수행능력에 음악의 특이성이 미치는 영향.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 De Bruin, N., Kempster, C., Doucette, A., Doan, J. B., Hu, B., & Brown, L. A.이며, 학술지 Journal of Music Therapy, 52(3), 394-419. (2015)에 발행되었다.
연구의 유의미함.
본 연구를 통해 음악의 템포와 다른 음향 매개변수는 보행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음악치료에서는 음악의 템포와 음향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환자의 보행을 조절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상업적인 현대 음악은 건강한 젊은 성인의 보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음악치료에서는 환자의 선호도와 특정 음악 장르 또는 스타일을 고려하여 음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음악의 두드러짐은 청각적인 단서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음악치료에서 음악의 구성 요소를 조절하여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음악치료사는 환자의 보행 성능을 고려하고, 음악의 매개변수를 조절하여 음악치료 중재를 한다면 음악치료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음악치료가 보행 기능을 개선하는 데 유용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하기때문에 추후 연구에서는 음악치료 임상 적용 가능성과 효과에 대한 연구를 더욱 확대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