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제목.
본 연구의 제목은 ' Considering rhythm for sensorimotor regula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이며 한글로 번역한 제목은 '자폐증 아동의 감각운동 제어에 리듬이 가지는 역할.' 이다.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 LaGasse, A. B., & Hardy, M. W. 이며, 학술지 Music Therapy Perspectives, 31, 67-77. (2013)에 발행되었다.
연구 방법.
1) ASD의 운동 결함에 대한 리듬
ASD의 운동 장애에 대한 음악 요법의 사용을 조사하는 연구는 거의 없다. ASD의 움직임 차이에 대한 발견을 기반으로 임상의는 운동 재활에서 리듬의 사용과 유사한 모델을 고려할 수 있다. ASD가 있는 사람이 자신의 환경에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지만 운동 재활에서 증거 기반 리듬사용은 운동 계획, 순서 지정 및 실행에서 보고된 결함을 해결하기 위해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 Thaut(1988)는 운동 질환 및 장애가 있는 사람을 위한 청각 운동 재활 연구를 기반으로 임상모델을 개발했는데 이 모델은 청각-운동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며 여기서 외부 신호는 다음과 같은 음악적 요소의 능력으로 인해 운동 제어를 용이하게 한다. (a) 운동 뉴런 방전 타이밍에 미치는 영향; (b) 근육 피로감 감소; (c) 자동화된 움직임을 촉진하는 시간적으로 예측 가능한 신호를 제공; (d) 응답예상을 촉진하여 반응 시간을 개선 ; (e) 고유 수용성 제어 메커니즘에 대한 청각피드백을 제공 (Thaut, 1988). 이러한 요소는 모터 계획, 시퀀싱 및 안정적인 모터 패턴 생성을 포함하여 ASD의 핵심 모터 결함을 돕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신경계 질환이나 장애가 있는 사람의 감각 운동 개선을 위한 리듬 단서와 유사하게 리듬은 ASD를 가진 사람의 특정 운동 요구를 목표로 체계적으로 적용된다. 운동 계획 결손의 경우 리듬은 임박한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예측 가능한 템플릿을 제공할 수 있다. 리듬은 또한 움직임이 타이밍 큐와 동일한 속도로 발생하도록 움직임 기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Thaut, 2005). 소뇌 손상 환자(Molinari et al., 2005)에서 외부 청각 자극의 기간을 예측하거나 예상하는 능력은 온전하고 ASD가 있는 어린이가 동조할 수 있기 때문에(Tryfon et al., 2012), 리드미컬한 큐잉은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동작을 예상하고 실행한다. 타이밍 단서는 모터 시퀀싱을 최적화할 수 있는 추가 감각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동작을 연속적으로 연결하려면 진행 중인 동작의 피드백을 임박한 동작의 정확한 타이밍과 통합하고 실제 동작을 내부 모델에 일치시키는 적응이 필요하다(Penhune et al., 1998; Zatorre et al., 2007).
고찰.
리듬은 움직임 기간에 대한 정보 제공을 통해 타이밍 큐와 신체의 움직임이 동일한 속도로 발생하도록 돕는다. Thaut는 음악적 요소가 운동제어를 결정지을 수 있는 임상모델을 제시했으며 이 모델에서 제시된 음악적 요소는 ASD의 핵심 움직임 결함을 보완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