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제목.
본 연구의 제목은 '인생회고를 통한 음악 자서전 프로그램이 초고령 노인의 우울감 개선에 미치는 효과.' 이다.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 백유신, 김수지이며, 학술지 노인복지연구, 76(2), 9-33. (2021)에 발행되었다.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80세 이상 초고령 노인을 대상으로 본인에게 의미가 있는 곡을 직접 선곡하고 개별 세션으로 진행하여 자전적 기억을 심층적으로 회고할 수 있도록 하며, 우울을 감소시키는 것과 주관적 건강 상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알아보고자 함이다.
연구 방법.
1) 참가자
본 연구의 참가자는 치매 및 신체적 정신적 제약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없으며 시력과 청력이 일상생활에 큰 문제가 없는 80세 이상의 노인 21명이다. 실험군은 11명, 대조군은 10명이다. 실험 설계는 통제집단 사전 사후 설계를 사용하였다. 사전 사후를 포함하여 총 8회기, 각 회기는 주2-3회, 개별 세션으로 진행되고, 약 30-50분씩 음악 프로그램 중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우울 측정도구와 주관적 건강 상태 척도를 사용하였다.
2) 절차
인생 회고를 통한 음악 자서전 프로그램은 음악과 자전적 기억인출과 관련한 MEAM이론, 음악 연대기 연구, 인생 회고에 필요한 요소 및 치료적 고려사항 관련 연구들을 참고하여 각 회기 단계와 인생 회고 시기를 구성하였다. 음악 자서전 프로그램은 가사집 형태의 결과물 만들기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회기별 인생 회고의 세부 시기는 유년기, 초기 성인기, 후기 성인기, 노년기로 나누었으며 노래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형태를 허용하였다. 인생 회고를 통한 음악 자서전 프로그램은 연구 대상자를 선곡의 주체로 삼았으며 구조화된 활동을 기본으로 도입, 본 활동, 마무리에 사용하였다. 즉 인생 회고의 과정, 음악의 선곡, 감상, 토의 등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대상자의 에너지 수준 및 참여 의지 수준에 따라 반구조화된 활동을 추가로 진행하거나 의식적 감상 방법을 적용하기도 하였다. 라이브 형태로 감상을 하고 프로그램 전반에 기타 악기를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