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제목.
본 연구의 제목은 '상호적 악기 연주 프로그램이 자폐범주성장애 성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이다.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 조수진이며, 학술지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16(1), 89-110. (2016)에 발행되었다.
연구 목적.
자폐범주성장애 성인들을 대상으로 상호적 악기 연주 프로그램이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발달장애 주간보호센터에 소속된 공동생활가정(그룹홈)에 거주하는 20대 후반 자폐범주성장애 1급 성인 남성 3명으로 자폐행동체크리스트(ABC) 5가지 항목 중 ‘관계’ 항목의 점수가 높은 이용자로서 자리이탈 가능성이 낮은 3명의 성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설계는 중다기초선 설계 중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총 3개월동안 각 참여자별로, 기초선, 중재, 유지 3단계의 절차로 총 25회기 세션을 실시하였다. 기초선 단계에서는 30분씩 6회기 진행하였고 음악적 요소 없이 그룹원들의 상호작용 시도와 반응만을 확인하였다. 중재 단계에서는 30분씩 6회에서 16회기 진행하였으며 상호적 악기 연주를 중심으로 중재하였다. 상호적 악기 프로그램은 타인과의 악기 공유 및 공동 연주활동, 음악적 큐를 사용한 음악 구조 내 악기 연주 및 전달활동, 유율 타악기 연주 및 악기 전달 활동을 하였다. 유지 단계에서는 30분씩 3회기로 진행되었으며 음악적 요소가 사용되지 않은 게임 형식의 활동이 진행되었다. 상호작용 행동 분석은 매회기 활영한 동영상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조작적 정의를 통해 제시된 상호작용 시도행동 및 반응행동을 관찰 및 측정하였다. 악기 연주의 도입 부분인 악기 공유 활동은 제외하고 실제로 악기를 연주하고 전달하는 활동 부분에서 10분의 활동 내용을 추출하여 10초 단위 등간기록법으로 목표행동 발생 여부를 기록하였다. 상호작용 기능 향상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매회기 전체 구간에 대한 상호작용 행동 수행 구간을 비율로 계산하여 비교 및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