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제목.
본 연구의 제목은 '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 프로그램이 언어발달지연아동의 언어문제해결력 향상과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 이다.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 손명균, 이지영, 이지우, 정수량이며, 학술지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9(1), 175-195. (2018)에 발행되었다.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프로그램을 언어발달지연아동에게 적용하여 대상 아동의 언어 문제해결력, 단기기억력, 주제 유지, 지시 수행하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초등학교 1~2학년 단순언어장애(SLR) 증상만을 보이는 언어발달지연아동 총 4명으로 수용 및 표현언어의 어휘력 검사에서 1개 이상이 –1점수 이상인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단일사례연구 방법 중 ABAB 디자인 분석으로 연구를 설계하였다. 3개월간 주 2회 총 10회기 30분씩 1대일 개별 음악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사전-사후 검사에서 언어문제해결력 검사, 숫자 따라 말하기, 무의미 음절 따라 말하기를 검사하고 검사 결과를 통해 처리하여 분석하고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매 회기 주제 유지, 3차 지시 수행에 따른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치료 활동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언어 문제해결력 검사에서 측정도구는 원인이유, 해결 추론, 단서추측으로 이루어진 표준화 검사로 17개의 그림과 51개의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숫자 따라 말하기 및 무의미 음절 따라 말하기 검사의 측정도구는 비단어, 문자, 숫자 따라 말하기 등이 있다. 주제 유지와 3차 지시 수행하기 체크리스트의 측정도구는 매 회기 대상 아동의 수행 정도를 횟수로 분석하였다.
결론.
언어발달지연아동의 언어 문제 해결력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사후 분석 결과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 프로그램은 대상 아동들의 언어문제 해결력과 사고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숫자 따라말하기와 무의미 음절 말하기를 평가한 결과 모두 향상된 결과를 보였으며 매회기 실시한 주제유지 능력의 변화에도 상승된 결과가 나타났다.
연구의 유의미함.
말- 리듬을 활용한 음악 프로그램은 언어발달지연아동의 사고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도구임이 밝혀졌으며 리듬에 맞추어 주제어를 넣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리듬은 대상 아동들의 적극적 참여와 즐거움을 유도하기 때문에 단어 재인이 빨라질 수 있었고 회기가 거듭될수록 매 시간 달라지는 주제에 대해 유연하게 접근할 뿐만 아니라 표현이 자신감으로 이어져 그림을 보고 말-리듬의 흐름을 맞추는 속도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언어발달지연아동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접근이 매우 필요해 보인다. 그러나 현재까지 오르프의 접근법을 사용하여 언어발달지연아동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제한적이지만 추후 관련 연구가 더 많아진다면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 프로그램에서 이어진 언어발달지연아동의 표현력, 자신감, 주의 집중력 향상이 대상 아동의 언어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