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earch Papers

드럼 두드리기와 사회 기술 : ASD 아동을 위한 리듬 매개 음악치료 개입 적용 (1).

by Musictraces 2024. 6. 2.

논문 제목.

본 연구의 제목은 'Dyadic drum playing and social skills: Implications for rhythm-mediat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이며 한글로 번역한 제목은 '드럼 두드리기와 사회 기술 : ASD 아동을 위한 리듬 매개 음악치료 개입 적용.' 이다.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 Yoo, G. E., & Kim, S. J.이며, 학술지 Journal of Music Therapy, 55(3), 340-375. (2018)에 발행되었다.

 

연구 목적.

ASD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리듬 매개 음악치료 개입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ASD 아동 유무에 관계 없이 상호 간 드럼 연주와 사회적 기술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방법.

연구1에 참가한 대상자는 일반 발달 아동 45, 고기능 ASD 아동 15명 총 60명의 아동이며, ASD 아동의 기준은 3세 이전 ASD 진단을 받고 DSM-기준을 충족하고 K-WISC-PRI지수 70점 이상, K-CARS 척도 36점 이하인 아동을 대상으로 2가지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1의 절차는 K-WISC-지능검사 PRI 측정을 하고 사회기술 관련(모방 과제, 얼굴표정 확인 과제(KDEF) 및 드럼 두드리기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각 참가자의 교사를 대상으로 평정 사회기술척도(K-SSRS)를 실시하였다. MIDI 프로그램에 연결된 전자 드럼 패드를 활용하여 동시에 2개의 말렛을 두드리도록 하였다. 속도는 느림/적당/빠름의 3가지 조건을 제시하였고 대인 동기화 조건은 리드믹 큐에 맞춰 연주하기, 타인의 리듬연주에 맞춰 연주하기, 리드믹 큐가 제공된 상태에서 타인의 리듬연주에 맞춰 연주하기 조건을 제시하였다.

연구2에 참가한 대상자는 8명의 ASD 아동이며 8회기 30분 개별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이때 연구1 바탕으로 리듬 매개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하였으며 사전 사후 사회기술평적척도, 모방과제, 상호 간 악기 연주 과제 시 동기화 오류 정도를 측정하였다. 세션 2,4,6,8회기 녹화영상 3분을 임의로 선택하여 목표 행동 관찰을 분석하였다.

 

결론.

연구1에서 사회기술(모방과제, 얼굴표정확인과제) 측정 결과는 일반 발달 아동보다 ASD 아동은 평균 수준보다 낮은 수준으로 보였으며 모방과제(K-SSRS)에서 일반 발달 아동 집단은 98%, ASD 아동 집단은 89.4%의 과제 수행도를 보였다. 또한 얼굴표정 확인과제(KDEF)에서 일반 발달 아동 그룹은 감정 식별에서 75.4% 정답률을 보이고 행복, 놀라움, 무감정/중립 순으로 감정 파악의 정확도를 보였으며 ASD 아동 그룹은 50.4%의 정답률을 보이고 행복, 화남의 순으로 감정의 정확도를 파악하였다. 마지막 상호 간 리듬 연주 동기화 오류지표 측정에서 일반 발달 아동은 리드믹 큐가 없는 대인 동기화에 비해 리드믹 큐가 있는 동안에 비동기가 작았으며, 느린 템포에서 가장 높은 비동기값을 보였다. ASD 아동 집단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으나 리드믹 큐의 태핑을 할 때 가장 작은 비동기성을 보였으며 리드믹 큐가 없는 대인동기화에서 가장 큰 비동기성을 보였다. 느린 속도에서 더 높은 비동기성이 보여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