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제목
The effects of music salience on the gait performance of young adults.
젊은 성인의 보행 수행능력에 음악의 특이성이 미치는 영향.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 De Bruin, N., Kempster, C., Doucette, A., Doan, J. B., Hu, B., & Brown, L. A.이며, 학술지 Journal of Music Therapy, 52(3), 394-419. (2015)에 발행되었다.
연구 방법.
1) 통계 분석
통계 분석은 Windows용 SPSS Statistics 17.0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2) 연구1(음악)
각 음악 조건에서 참가자의 선호하는 속도와 즐거움 점수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Cue Modality(MET/NSM/SM)을 within-subjects 요인으로 하는 반복 측정 분산분석(RM ANOVA)과 Bonferroni 대응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음악 조건 간 비교를 수행하였다. 보행 매개변수에 대한 cue 모드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보행 속도, 보폭, 보행 주기, 보폭 시간 변동성의 측정값에 대해 별도의 반복 측정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3) 연구2(신호 주파수)
신호 주파수와 즐거움 점수를 분석하였으며 각 신호 조건(MET/MUS) 간에 비교하기 위해 페어드 t-검정을 사용하였다. 보행의 운동학적 매개변수에 대한 cue 모드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Cue Modality(MET/MUS)과 Tempo(90/100/110)를 within-subjects 요인으로 하는 이차 반복 측정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각 보폭 매개변수에 대한 cue 주파수의 영향을 자세히 평가하기 위해 각 cue 모드(MET/MUS)에 대해 Tempo (NC/90/100/110)를 within-subjects 요인으로 하는 별도의 반복 측정 분산분석과 Bonferroni 대응표본 t-검정을 수행하였다.
결과.
연구1(음악)
Cue 모드 간 선택된 트랙의 평균 템포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즐거움 점수는 Cue 모드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참가자들은 음악 조건에서 메트로놈 조건보다 유의하게 더 즐거움을 느꼈다. 특히 참가자들은 SM 조건에서 NSM 조건보다 더 큰 즐거움을 보였다. Cue 모드는 보행 속도, 보폭, 보행 주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참가자들이 보행하는 동안 듣는 음악 유형에 따라 보행을 조절하였다. 보폭 시간 변동성은 Cue 모드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받지 않았다. 보행 속도, 보폭, 보행 주기에 대한 짝지은 비교 결과, 참가자들은 MET 신호가 있는 조건에서 보행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보행을 조절했다. 또한 MET와 SM 조건에서 보폭과 보행 주기를 증가시키려는 경향이 있었지만 이러한 비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보행 속도, 보폭, 보행 주기는 NSM과 NC 조건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다른 Cue 모드 간의 비교에서는 MET와 SM조건에서 보행 속도와 보폭이 NSM 조건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더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보행 주기는 Cue 조건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보행 속도, 보폭, 보행 주기, 보폭 시간 변동성은 MET와 SM 조건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