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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Papers

장애가 있는 아동과 부모 : 가정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부모와 아동 소통에 미치는 영향 (5).

by Musictraces 2024. 2. 16.

논문 제목.

본 연구의 제목은 'Parents and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effects of a home-based Music Therapy program on parent-child interactions.'이며 한글로 번역한 제목은 '장애가 있는 아동과 부모 : 가정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부모와 아동 소통에 미치는 영향. ' 이다.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Yang, Y. H. 이며, 학술지 Journal of Music Therapy, 53(1), 27-54. (2016)에 발행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연구 결과들은 음악이 부모의 반응과 자녀가 주도하는 의사 소통 측면에서 부모와 자녀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부모와 자녀의 동시성 및 양육 기술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MB프로그램은 어린 자녀와 부모들이 상호 작용을 하는데 효과적이며 부모들은 자녀의 사회적 기능들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음악 활동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으며 그것을 일상에 통합시켰다.

 

연구의 유의미함.

조기 개입 음악 중재에 대해 본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점은 중요하다. MB프로그램은 부모와 자녀에게 다양한 양방향 음악 활동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의 행동이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전보다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면밀히 관찰할 때 음악 치료사는 부모와 자녀의 이원행동이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부모에게 제공하여 부모가 자녀와의 상호작용 스타일을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본 연구는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후속 연구에서는 반응성에 대한 특정 기준 이하의 점수를 받아 부모-자녀 동시성이 적다고 판정된 부모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MB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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