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제목.
본 연구의 제목은 'Assessing the impact of music therapy on sensory gating and attention in children with Autism: A pilot and feasibility study.' 이며 한글로 번역한 제목은 '음악 치료가 ASD(자폐스펙트럼)아동의 감각 게이팅과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 분석 : 파일럿 및 타당성 조사.' 이다.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LaGasse, A. B., Manning, R. C.B., Crasta, J. E., Gavin, W. J., & Davies, P. L.이며, 학술지 Journal of Music Therapy, 56(3), 287-314. (2019)에 발행되었다.
연구 방법.
1) 선택적 주의 집중력
Sky Search: 라미네이트 시트에 나열된 우주선 이미지에서 목표 항목을 식별하는 작업으로 108개의 주의 산만 이미지 중 20개의 타겟 이미지가 포함된다. 아동의 수행 속도와 정확성을 포함하여 점수가 매겨진다.
지도 미션: 도시 지도에 제시된 다양한 분산 이미지 중 80개의 시각적 대상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아동은 정확하게 대상 이미지에 동그라미를 표시해야 한다.
2) 주의 집중력 전환 및 통제
Creature Counting (생물 수 세기): 굴 속에 있는 생물들과 생물들 사이에 표시된 화살표가 있는 자극 책자를 사용하여 하향식으로 생물체의 수를 센 후 방향 화살표를 사용하여 개체 수의 방향을 변경한다.
Opposite Worlds: 숫자 ‘1’과 ‘2’로 구성된 두 가지 유형의 게임 보드를 사용하며 ‘같은 세계’ 게임 보드에서는 게임 보드에 나타나는 ‘1’과 ‘2’를 말로 표현해야 하고, ‘반대 세계’ 게임 보드에서는 ‘1’을 만나면 ‘2’라고 말하고, ‘2’를 만나면 ‘1’이라고 말해야 한다.
3) 자료분석
타당성 측정: 고기능 ASD 아동의 주의력 차이가 EEG 감각 게이팅 프로토콜과 TEA-Ch에서 입증되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ASD 아동과 연령 및 성별이 일치하는 TD 아동의 비교 그룹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평가되었다. 감각 게이팅과 행동주의 점수 사이에 관계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EEG 패러다임에 기록된 점수를 ASD 및 TD 아동의 TEA-Ch 점수와 비교했다. 예비효과: 뇌파 감소 및 분석을 위해 EEG 기록 세션에서 수집된 원시 데이터는 Brain Vision Analyzer를 사용하여 처리되었다.
4)통계분석
통계분석에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s)를 사용하여 수행했다. ASD 아동과 TD 아동 사이의 감각 처리 및 주의력의 차이를 입증하기 위해 EEG(P50 및 N100) 및 TEA-Ch 점수의 서로 다른 주의 집중력 구성요소를 독립 t-test를 통해 비교했다. 뇌와 행동 점수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 분석을 사용하여 P50 및 N100 차이 점수와 ASD 및 TD 아동의 TEA-Ch 점수를 비교했으며, 이를 통해 각 그룹 간의 변수 간 관계를 확인했다. 또한 P50 차이 점수와 사후 개입 데이터에 대한 N100 차이 점수를 비교하기 위해 t-test를 사용하여 사전 개입과 사후 개입의 감각 게이팅 능력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했다. Cohen의 효과 크기는 종속 변수에 대한 독립 변수의 효과 크기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효과 크기는 d=0.2가 작은 효과, d=0.5가 중간 효과, d=0.8이 큰 효과, d=1.30이 매우 큰 효과 크기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