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제목.
본 연구의 제목은 'Parents and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effects of a home-based Music Therapy program on parent-child interactions.'이며 한글로 번역한 제목은 '장애가 있는 아동과 부모 : 가정기반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부모와 아동 소통에 미치는 영향. ' 이다.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Yang, Y. H. 이며, 학술지 Journal of Music Therapy, 53(1), 27-54. (2016)에 발행되었다.
연구 방법.
1) 참가자
연구 참가자들은 부모-자녀의 쌍으로 모집했으며 1-3세 사이의 자녀가 한 명 이상 있고, 그 자녀는 발달 장애나 지연이 있거나 본 연구 참여 이전에 연방 차원의 조기개입 서비스를 받은 이력이 있어야 본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다. 27명의 가족이 연구 참여에 동의 했고, 26명의 부모-자녀 쌍이 세션과 평가를 완료했다.
2) 연구 설계 및 절차
종속 변수는 음악 치료 프로그램 Music Bonds(MB)으로 이 연구에서는 사전-사후-피험자 단일그룹 설계가 사용되었으며 모든 부모-자녀 쌍은 6주간의 가정 기반 음악 치료 프로그램인 Music Bonds(MB)에 참여했다. 모든 세션은 참가자의 집에서 진행되었고 MB프로그램 시작 전에 10분간 상호작용 평가를 위한 비디오 녹화와 6주간의 프로그램이 끝나고 마지막 여섯 번째 세션을 모두 마친 후, 10분간의 자유놀이 시간 동안 부모-자녀 쌍의 모습을 다시 녹화하였다. MB프로그램에는 동물인형, 스카프, 장난감 마이크, 지휘봉, 그림카드 세트 등의 장난감과 기타, 연령에 맞는 타악기 등을 포함한 다양한 도구가 사용되었다. 모든 노래(음악 및 가사) 및 활동은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연구자가 개발한 독창적인 곡이며 프로그램에는 11개의 노래활동, 11개의 음악게임, 8개의 악기 연주활동, 6개의 춤 및 동작 활동, 3개의 이완 활동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활동들은 부모-자녀 상호작용 및 동시성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다. MB프로그램은 총 6회의 세션이 진행되었으며 모든 세션은 30분간의 음악중재와 5분 소개, 5분 종료시간으로 구성되었다. 각 세션은 주제가로 시작하여 노래와 기악 연주, 음악적 요소가 통합된 뮤지컬 게임, 운동 활동을 위한 왈츠와 행진 스타일의 음악활동 등으로 이루어졌다. 부모에게는 자녀의 의도와 상호 작용 행동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제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