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치료 서적

신경재활 음악치료 - 원리와 실제(3)

by Musictraces 2025. 1. 24.

신경재활 음악치료 - 원리와 실제

김수지 저

 

3. 재활치료 접근원리

재활치료 접근법

1) 신경발달치료(NDT): 중추신경계 기능장애 환자들을 위한 신경생리학적 접든법, 주로 뇌성마비 아동에게 많이 적용. 기본원리는 근긴장도, 반사와 비정상적인 움직임 패턴, 자세조절, 감각, 지각, 기억과 같은 감각운동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추신경계릐 세부손상을 고려하여 정상 수준에 가깝게 운동 수행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기본적인 개념은 움직임 단계를 세부화해서 각 단계별 반복 움직임을 통해 뇌를 학습시키는 것.

2) 강제유도운동치료: 건측 상지를 가용하지 못하도록 팔걸이나 장갑으로 억제하고 손상된 환측 상지만을 이용해 집중적으로 운동 훈련을 시도하는 방법이다. 특히 이 치료법은 뇌졸중 후급성기에 환특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현상을 극복하게 해 주면서, 환측의 상지기능 담당 대뇌운동피질을 확장시키거나 새로운 운동영역을 생성하여 상지기능을 증진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3) 운동학습: 운동학습 개념으로 보면 재활에서의 움직임의 반복은 단순한 동작의 반복 개념을 넘어 중추신경계가 운동신호를 받아 변화가 일어나고 그 변화릐 유지까지를 포함한다. 이 이론은 재활 과정에서 능동적인 학습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으로, 이를 통해 환자가 능동적인 움직임을 함으로써 스스로 기능적 행동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4) 과제지향적 접근: 이 원리는 운동 기능 향상을 위해 수행햐야 하는 과제에 좀 더 초점을 두고 필요한 동작과 움직임을 어떤 과정을 통해 수행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접근으로, 기본적으로 과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재활원리 이해의 중요성

재활에서 반복과 초점화된 과제는 필수적인 요소인데, 반복은 신체적, 심리적 피료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이는 오히려 음악치료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부분이다.

 

4. 음악치료와 뇌가소성

음악치료에서의 음악은 하나의 완성된 음악이 아닌 그 음악을 구성하고 있는 세부 요소들이며 음악내적, 외적 요소가 어떻게 새인에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기반한 음악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신경재활 분야에서 뇌가소성은 재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음악기반 재활을 지지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론이다. 뇌는 외부에서 지속적으로 입력되는 다양한 환경자극과 인간이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행동에 의해 변화하거나 재적응되는데, 음악활동과 음악경험은 이러한 변화를 유도하는 데 매우 강력한 자극으로 역할을 한다. 이를 음악에 의한 뇌가소성이라고 하는데, 일생동안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뇌손상 환자들에게 음악과제수행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5. 신경재활음악치료의 의미

신경과학적 시각에서 바라본 음악의 영향력은 하나의 청각자극으로서 음악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넘어, 지각된 소리의 해석과 그에 대한 의미,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루어진 음악행동이 다시 다양한 뇌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순환적 구조를 갖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