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재활 음악치료 - 원리와 실제
김수지 저
제6장. 인지재활에서 음악의 치료적 적용
1. 인지재활을 위한 음악치료 내 주요 개념
인지기능을 평가할 때 중요한 점은 얼마나 객관적으로 환자의 기능 수준을 파악하는가 이다. 인지기능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음악치료 환경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인지기능평가를 위해 궂=성하는 음악과제가 어떤 수준으로 어떤 기능을 포함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인지기능의 영역은
주의: 기능적 측면에 따라 포커스/초점, 지속, 선택, 교대, 분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억: 단기기억과 작업기억(작업기억은 인지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전반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는가에 따라 치료목표를 설정하는데 중요한 요인), 장기기억, 정보처리 과정과 인지전략 이 있다.
집행기능: 개인이 환경에 맞추어 사고와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상위인지능력을 의미.
신경심리검사는 주로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한 내담자의 인지기능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된다. 세부항목은 주의평가, 기억평가, 집행기능평가와 종합신경심리검사 이다.
2. 인지기능 개선을 위한 음악치료
- 주의력 조절을 위한 신경학적 음악치료기법: 주의력 조절 훈련(Musical Attention Control Training: MACT)으로 명명.
초점주의/지속주의 활용 음악과제 구성: 초점주의는 다양한 음악자극 중 하나의 자극에만 반응하는가가 핵심. 청각자극이 되는 음악자극을 다양하게 구성해야 한다. 지속주의 향상은 무엇게 대한 주의인가보다는 얼마나 오랫동안 주의를 유지하는가에 초점
선택주의, 교대주의, 분할주의 활용 음악과제 구성: 선택주의 목표의 음악치료에서는 음악치료 활동을 구성할 떄 두 개의 경쟁적인 자극이 있고 그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활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교대주의 향상을 위한 음악과제는 주의의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언제 전환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료한 신호가 필요하다. 분할주의 향상을 위한 음악과제는 두 개 이상의 다양한 음악자극을 제공하는 모든 대상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여러 개로 분할된 주의를 한거번에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 음악치료 회기에서 리듬 적용시 유의점
리듬연주: 인지과제로서 적용시 얼마나 새로운 리듬인가를 유의해야한다.비교적 익숙하고 쉬운 리듬으로는 정확한 기능수준을 파악하기 어렵다. 그리고 악기선택과 연주방법에 따라 감각 피드백의 수준이 다르므로 잘 판단하여야 한다.
- 기억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기억과제로 리듬을 사용할 때 고려할 점은 얼마나 새로운 정보인가, 어떻게 연주하는가 이다.악기연주를 할 경우는 소리를 기억하는 것이지만 리듬을 연주할 경우 운동기억, 즉 몸을 움직인 정보도 함께 기억되므로 복합적인 정보의 기억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단기기억 전략을 적용한 음악치료 활동 구성은 음악활동에서 음악의 구조를 활용하는 경우 치료가화 내담자가 교대로 활동을 하는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 집행기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집행기능은 인지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본인의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선택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선택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음악을 연주하고 음악을 만드는 것 자체가 하나의 복합적인 인지정보처리 과정과 행동을 요구한다. 최든 태블릿 ㄷㅇ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집행기능 향상 목표의 음악치료 중재사례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3. 인지재활 목표 음악치료 회기 구성
- 진단평가 및 치료목표 설정: 진단평가의 핵심은 무엇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는지를 파악하기보다는 ‘~까지 할 수 있었다’를 차악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진단평가시 진당명, 연령 ㅁ치 발달수준, 관련 인지치료개입 여부 등은 반드시 고려괴어야 할 사항으로 동일한 진단명이라 할지라도 연령이나 발달 수준에 따라 필요로 하는 개입의 기능영역이나 수준이 다르다. 재활환자 대상군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진단평가에 의존하기보다는 매 회기 시작 시점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한 내담자 관찰이 필요하다.
- 인지재활음악치료에서의 음악자원: 음악치료에서의 선곡은 목표기능영역에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재재활에서 음악이 갖는 가장 큰 혜택은 다양한 수준으로 인지자극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단계적으로 적절하게 난이도가 조절된 과제로 음악과제가 구성되어야 한다.
인지영역 내 하위기능 치료목표가 주의일 경우 내담자에게 음악 내용적 측면을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하나의 악기와 다양한 악기, 단순 음색과 복잡한 음색 등 응용할 수 있는 음악즉성이 다양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줘야 한다. ‘기억’의 경우 기억전략으로써 외워야 하는 단어가 있을때 멜로디에 단어들을 넣어 본인이 불러 보면서 실제 기억을 도모할 수 있는 행동을 수행해 보아야 한다. ‘집행기능’이 하위목표일 경우 결험 과정에서 전체 결과물에 대한 기대나 계획 등은 내담자 본인이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며 내담자의 참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덩이짓기를 위한 음악에는 패턴을 이루는 음악적 프레이즈 활용, 리듬, 선율, 코드전재 등을 활용한 그루필, 악센트, 쉼표, 다이내믹을 활용한 그루핑이 있다.
제 7장. 신경재활음악치료 연구
1. 임상근거 음악치료의 중요성
- 근거기반임상의 중요성, 지식의 실제 적용이 중요하다.
2. 근거기반임상의 실행: 크게 다섯 단계로 진행
임상에 대한 질문 던지기
임상근거 찾기
선행연구에 대한 평가
선택과 적용
내담자 변화에 대한 지속적 관찰
3. 신경재활 내 음악치료 연구 수행
운동재활 내 신경재활음악치료 연구: 보행(RAS와 신경발달치료/보바스기법과의 비교), 리듬청각자극vs음악동조화자극
상지기능: MIDI키보드의 치료 도구화, 키보드 연주 시 손가락의 개별적 움직임과 손기능 재활, 손기능 재활에서의 악기선택과 연주방법
- 언어재활 내 신경재활음악치료 연구: 말산출기능 개선과 노래부르기, 연하기능 개선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토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