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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Papers

음악 치료 기반 중재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기술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1).

by Musictraces 2024. 6. 6.

논문 제목.

본 연구의 제목은 'The effect of a music therapy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on improving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social skills deficits.' 이며 한글로 번역한 제목은 '음악 치료 기반 중재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기술 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이다.

 

저자 및 발행.

본 논문의 저자는 Gooding, L. F. 이며, 학술지 Journal of Music Therapy, 48(4), 440-462. (2011)에 발행되었다.

 

연구 목적.

음악치료 기반 중재 프로그램이 사회 기술 결핍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기술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방법.

연구에 참가한 대상자는 6세에서 1745명의 아동으로서 또래 관계 및 자기 관리 기술의 사회적 기술 영역 내의 특정 결함을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세 가지 별도의 그룹 음악 치료 실험 연구를 하였다. 실험1에서는 난독증 및 ADHD가 있는 11-16세 어린이 및 청소년 12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단일 그룹 사전-사후 테스트를 설계하고 연구자가 만든 사회적 기술 등급 척도(지시 따르기, 능동적 참여, 충동 조절 시연, 주어진 상황에 적절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시연, 눈 마주치기, 상황에 적절한 개인 공간 사용, 적절한 얼굴 사용표현, 적절한 어조 사용)를 사용하였다. 5주 동안 50분간 인지 행동 형식으로 제시된 그룹 음악 치료 세션을 진행하였고 음악 개입의 유형은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동작, 음악 연주, 즉흥 활동과 같은 적극적인 개입이 사용되었으며 치료사의 모델링 및 피드백과 이전 교육 및 문제 해결과 같은 인지 행동 기술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실험2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ADHD 및 불안 장애 등 다양한 장애를 진단받은 8-17세 어린이 및 청소년 13명으로 주거 치료 프로그램의 실험연구가 진행되었다. 실험1과 같이 단일 그룹 사전-사후 테스트를 설계한 후 5주 동안 50분간 동일한 범위와 순서의 그룹 음악 치료 세션을 진행했지만 필요에 따라 개별 활동이 진행되었다. 또한 음악의 개입 유형은 실험1과 동일하다. HCSBS - MERRELL 척도 도구를 통해 대상자들의 다양한 사회적 행동 영역 특히 대상자들의 대인관계와 부정적인 행동 문제를 측정 및 평가하였다. 실험3에서는 발달 지연으로 인해 동료와 상호작용, 집중 유지, 지시 따르기 등에 어려움을 겪는 6-11세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방과후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2과 같은 도구와 절차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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